학회소개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그동안 ITS는 교통, 전자, 통신 등의 학문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종합체계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학술적으로 뒷받침할 단체가 없어 산업계의 기술발전 및 시장개척에 애로사항이 발생하였으며, 정부부처별 주도 사업에서도 중복투자 및 비효율성 시비가 끊이지 않은 문제가 있었고, 또한 현재까지 ITS관련 연구는 개별학회별로 전문분과 차원에서 연구, 추진되고 있었으나 학제 간 상호 정보교류가 원활치 않아 ITS의 연구 및 산업계의 기술발전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한국 ITS 학회는 ITS관련 학제 간 원활한 정보교류를 통한 기술발전 및 인재양성을 도모하며, 정부정책 및 기술제안에 있어서도 종합적이며 객관적 견지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을 목표로 설립하였습니다.

한국 ITS학회는 향후 학회지의 발간,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산·학·연 협동체계 구축, ITS관련 국제교류 및 조사?연구사업 추진 등을 목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한국 ITS 학회는 정부에 ITS사업 활성화 여건을 조성하고, ITS 사업을 함에 있어 정부와 회원사간 중간역할을 하고, 회원사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며, 기술지원을 통해 ITS 사업의 촉진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정부와 회원사간 간담회를 개최하고, 정책 정보제공을 통해 회원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설립배경

ITS는 기존 교통시설에 전자,통신 부문의 첨단기술을 접목 하여 실시간 교통정보를 수집, 관리, 제공하는 체계로서 기존시설의 효율성 증진 및 시민편의 향상, 교통안전 증진을 목적으로 구축되는 21세기형 교통체계이다.
ITS는 교통·전자·통신·제어 등의 분야가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종합적으로 구축되어야 하므로 다학제적인 공동연구가 필요하다. 1990년대 들어 미국을 비롯하여 EU, 일본 등 선진각국에서 지능형교통체계 개발을 위해 정부, 학계, 산업체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의 ITS관련 학술활동은 각 전문분야별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 학제간 정보교류가 원활하지 못하였다.
통합된 학술단체를 통해 객관적이며 종합적인 견지에서 ITS사업의 재조명 및 신기술 개발이 요구된다.

설립취지

전문분야간 공동협의·공동연구를 통한 ITS의 학술적 발전 산·학·연 협동체계 구축으로 기술개발 지원 정부정책 및 제도 방향에 대한 기술적 자문 외국 ITS관련 학술단체와 기술교류 관련전문가 및 기술자의 교육 및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