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인사말 The Korea Insi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한국ITS학회는 ITS관련 학제 간 월활한 정보교류를 통한 기술발전 및 인재양성을 도모하며, 정부정책 및 기술제안에 있어서도 종합적이며 객관적 견지에서의 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을 목표로 설립하였습니다.

“환영합니다!! 한국ITS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2022년도 제20대 한국ITS학회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 아주대학교 이 상 수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ITS와 관련된 학문과 연구를 장려하고 회원 간의 정보공유와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2002년도에 창립되어 국내외 ITS 분야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학회 사무국과 회의 공간을 자체 보유하여 제2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고, 2021년 현재 개인회원 3,500명, 기관(특별)회원 100개를 넘어선 중견 학회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우리 학회는 ITS와 C-ITS 이외에도 최근에 사회적 관심이 높은 커넥티드 카, 자율주행차, 유무인 드론, CV2X통신, 빅데이터, AI, MaaS 등 다양한 분야를 수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 기업, 연구소 뿐 아니라 국토교통부, 과학기술통신부, 경찰청 등 유관부처 및 기관들과도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ITS 관련 이슈 해결과 정책지원 등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는 우리 학회가 창립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어 이를 기념하기 위한 백서 발간과 국제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20년간 학회가 발전하고 성장한 것은 학회 명예회장님 및 임원진의 노력과 함께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있어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우리 학회가 국내외 ITS를 선도하고 미래 모빌리티 환경 구축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저와 임원진 그리고 사무국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열린 마음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의 건강과 만사형통(萬事亨通)을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한국ITS학회 회장
이 상 수